반응형

중요한이야기는 아닐수도 있겠으나 여러 수학자들의 이야기를 모아봤다.


<데카르트>

오늘날 X,Y축이 있는 좌표는 데카르트가 발명했다.

그런데 그것을 발명한 방식은 데카르트가 침대에 누워서 천장에 붙은 파리를 발견해서이다.

이 파리는 프랑스의 PARIS가 아니다 하늘을 나는 곤충 파리인데

파리가 왔다갔다하는것을 표시하려다 좌표를 발명했다고한다

그리고 이것은 역사적 사실이다.


<피타고라스>

피타고라스의 정리로 알려진

피타고라스학파는 콩을먹지않았다.

피타고라스학파는 수학만 연구하지않고 약간의 사이비종교적인게 있지않았나싶다.

피타고라스는 콩밭에서 죽었다는 말도있다.

또 하나 피타고라스의 정리 증명하는 알려진 방법이 400개가 넘는다는데

미국의 제임스 가필드 20대 대통령도 발견했다한다.


<에이다 러브레이스>

사실 컴퓨터도 수학에 한 부분같은데 최초의 프로그래머는 여자이다.

영국시인 바이런의딸 에이다 러브레이스

오늘날 프로그래밍언어인 C, C++, Java, C, PHP 등등 현재 존재하는 거의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들이

러브레이스가 최초로 구현한 if문의 형태를 그대로 따르고 있다.


<가우스>

19살에 정17각형 작도가가능하다는것을 증명한 천재수학자 가우스는

시베리아와 같은 넓은 대지에 보리를 심어 기하학적 도형을 묘사한다면 지구밖문명체가 이

도형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뉴턴>

뉴턴의 일화1

뉴턴은 라이프니츠와 동시기에 미적분을 발명했다

사실 뉴턴이 먼저 발명했다고한다 그러나 내성적인 성격의 뉴턴은 책상서랍에

그 위대한 발견을 넣어두었고 학회에 발표도안했다.

또 학자들이 미적분에 궁금해하는 편지를 보내도 답장도 안해줬다고한다.


뉴턴의 일화2

뉴턴은 마지막 르네상스인이자 마지막 연금술사였다

과학자이자 수학자인 그는 납같은 일반금속을 '완벽한'금속인 금으로 변환시키는

현자의 돌을 만들려했다고한다.


뉴턴의 일화3

뉴턴은 연금술이나 성경연구를 물리학이나 수학보다 더많은시간 연구한듯하다

덕분에 친구 핼리가 그의 관심을 물리학으로 돌려보려고 많은 노력을 했다고한다


뉴턴의 일화4마지막

뉴턴은 "나는 거인의 어깨에 앉았기때문에 더멀리 내다볼수있었다"했다.

또 그는 "나는 세상 사람들은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나, 나는 무한히 펼쳐진 진리의 바닷가에서 작은 조약돌이나 예쁜 조개껍데기를 찾는 어린이에 지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과학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의발견과 여러 금속들  (0) 2017.06.17
제너와 종두법  (0) 2017.06.08
영생의 욕망과 수은중독  (0) 2017.04.18
핵무기를 포기해야하는이유  (0) 2017.04.12
비타민이야기2  (0) 2016.11.18
Posted by 라봉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