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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나라는 봉건제도를 선택했기에

넓어진 영지를 통치할 수 있었지만

또한 지방 제후들의 세력화라는

그에 대한 부작용도 나타났습니다

 

주나라에는 봉화제도가 있었는데

봉화란 외적들이 쳐들어 올시 국경에서 불을 피워

연기 등을 내면 그 연기를 본 다음 지역에서 연기를 피워서

수도까지 빠르게 전달하는 옛날 비상연락 통신수단이었습니다

 

봉화대의 원리

 

중국사에서는 유명한 악녀가 있는데

포사라는 여인이었습니다

그녀는 경국지색 , 나라를 기울게 할 만큼 아름다운 여인이었고

주나라 마지막 왕 유왕의 부인이 됬는데

포사는 미인임에도 도통 웃지를 않았습니다

 

<주 유왕>어허,, 어찌해야 왕후가 웃을 것인가 ??

 

그렇게 웃지 않던 포사는 어느날

봉화대에서 전쟁이 나지 않았음에도

실수로 봉화가 피어오르는 일이 있었는데

놀란 주나라 제후들이 군대를 이끌고 허겁지겁 달려왔습니다

 

<주나라 제후들>헥헥 폐하 !! 이상없으시옵니까 ??

 

그때 포사는 그 모습을 보고 갑자기 깔깔 웃었습니다

 

헛걸음칠을 한 제후들과 병사들을 보고 웃는 포사

 

<주 유왕>포사가 웃으니 얼굴에 꽃이 피는 것 같구나,,

 

포사에게 푹빠졌던 주 유왕은 포사를 웃게 하기 위해서

이번에는 일부로 봉화를 피우기 시작했고

제후들은 그때마다 허겁지겁 달려오고

그때마타 포사는 신나게 웃었습니다

 

그러나 양치기 소년 이야기같이 거짓말이 계속 반복되자,,

 

<지방 군사들>헉 국경에 또다시 봉화가 피워오르는데요 ??

 

<지방 제후들>음,, 왕께서 또 포사때매 일부로 하시는 거겠지

 

하고는 제후들은 더이상 출병하지 않았는데

그때 진짜로 오랑캐인 서융이 쳐들어왔다고 합니다

 

제후들의 군사들이 출병하지 않자 주 유왕은 서융의 공격을 받고

죽임을 당했습니다,,

결국 주나라는 멸망했는데

결국 기원전 771년 평왕때 수도 호경에서 낙읍(낙양)으로 옮겨서

주나라를 다시 건국했고 구분하기 위해 이시기를 기준으로 유왕까지가 서주,

이때부터를 동주라 부릅니다

동주시대부터는 이미 주나라 왕실의 권위는 바닥에 떨어져있었거

지방 제후들이 자신들의 세력을 형성하며 왕을 칭하지는 않지만

나름 왕노릇을 했던 시대가 시작되고

이를 춘추시대라 부르고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주왕실간의 사이도 멀어져

이후부터는 아예 왕을 칭하게 되는데 이를 전국시대라 부릅니다

이 둘을 통틀어 춘추전국시대라 부릅니다

 

춘추전국시대

 

<춘추전국시대 특징>

1) 춘추시대

일단 주나라 왕실에 대한 제후국들의 형식적인 존왕양이(왕실을 받들고 오랑캐를 배척함)

, 봉건제도로 인해 아직까지는 주왕실과 제후국간의 혈연 , 인척관계가 있었음

(회맹적[회합, 맹약] 질서)

 

2) 전국시대

주왕실과 다른 독자적인 왕실, 국가 형성(전국 7웅) ,

잦은 전쟁으로 인한 약육강식 시대 ,

시간이 흐르며 점차 혈연적인 것에서 멀어진 제후국들로 봉건제 약화

 

특히 전국시대 들어서부터는 중국에 철기가 도입되

청동기 시대가 끝나고 철기시대가 시작됬는데

전국시대부터 철제 농기구 도입되서 농경이 발달했고

이외에도 철제무기로 이한 약육강식의 시대가 펼쳐져

거의 매일같이 전쟁이 일어났고

각 지방국들은 상대국을 멸망시키기 위해 저마다 부국강병책을 추진했고

지방국들은 인재들을 출신성분을 가리지 않고

자신의 세력에 적극적으로 모집하게 되던 시대입니다

 

그런 배경등에 춘추전국시대에 제자백가 사상이 나타나는데

제자백가란 여러 선생님들이 백여명이나 된다는 뜻으로

많은 선생님 , 많은 사상가들이 나타나던 시대라고 할 수 있고

이런 혼란스러운 중국 분열기 시대에

수많은 전설적인 사상가들이 나타나서

이 유산으로 인해 중국은 통일을 이룩하고

청나라가 아편전쟁으로 영국에 패배하기 전까지 오랫동안

세계사에서 초강대국 지위를 누릴 수 있던 발판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춘추전국시대 나타난 제자백가 사상, 사상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가(유교)

대표적 인물 : 공자

특징 :  어질 인 , 착함을 중시 (이후 오랫동안 동아시에 세계에 큰 영향을 끼침)

 

공자

 

2)도가(도교)

대표적 인물 : 노자 , 장자

특징 : 자연스러움을 추구

 

노자

 

3)묵가

대표적 인물 : 묵자

특징 : 겸애 , 차별없는 평등한 사랑을 중시

 

묵자

 

4)법가

대표적 인물 : 상앙 , 한비자

특징 : 법치를 중시

 

상앙
한비자

 

이외에도 병가(군사전략 중시 [부국강병] ) 의 손무(손자병법을 쓴 인물) 나

농사를 중시하는 농가 , 이야기를 하는 소설가,, 등 여러 제자백가들이 나타났고

가장 혼란스러웠던 시기에 전설적인 사상가들이 나타난 것도 아이러니 한 일이지만

매일같이 전쟁이 일어나 피로하고 고통받던 백성들이었기에

그에 대한 대안을 찾기 위한

중국인들의 노력으로 일어난 사상들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춘추전국시대는 이후

중국의 진나라에서 제자백가 사상중 법가를 받아들여

엄격한 법을 통해 부국강병을 추진하려 했고

결국 진나라 진시황은 중국을 통일합니다

이 이야기는 이후 쓰겠습니다

 

<라봉봉>춘추전국시대나 세계대전을 이야기할 때

전쟁으로 인해 문명이 발달했다는 말도 있지만

굳이 전쟁이아닌 평화기때에도 많은 발전이 있었으며

전쟁시기 당시의 백성들은 매일 일어나는 전쟁들에

고통의 시간들이 있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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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라봉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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