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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공학발전 에디슨 , 테슬라 , 포드>

[세계의 공장 미국]

[휘트니의 표준화]

[발명왕 에디슨]

[에디슨의 전구발명]

[비운의 과학자 테슬라]

[자동차왕 포드]

[포드 모델 T]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

[틴 리지]

[중산층을 만든 포드]

[반유대주의자 포드]

<라봉봉>

 

[세계의 공장 미국]

뭐 초강대국이라 다방면에서 넘사벽인 미쿡인들이지만

낭만적인 유럽인들보다 실용적 , 실리적 성향이 강한 미쿡인들이었고

이러한 성향때문에 미국은 공학 , 제조업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어냈는데

 

일단 미국 기초과학은 유럽이 1, 2차 세계대전으로 몰락하기 전까지는

유럽 중심으로 기초과학이 돌아갔고

1 , 2차 세계대전으로 유럽 과학자들의 살길이 막막해지자

미국이 이 과학자들을 빨아들이게 되고 이후부터 기초과학도 미국 중심으로 돌아가고

그전까지는 드넓고 자원많은 미국은

유럽의 거대한 실험실 , 세계의 공장이라 불리며 (중국보다 미국이 원조입니다)

공학분야가 눈에띄는 발달이 있었습니다

 

오늘날 미국 자동차 공장

 

알다싶이 미국 공학에는

발명왕 에디슨 , 자동차왕 포드 , 애플왕 잡스 (??) 등이 있습니다

 

현대 미국을 만든 수많은 미국의 발명가 , 공학자 , 사업가들

 

[휘트니의 표준화]

하지만 그 전에 이름알려지지 않는 미국 공학사의 괄목한 업적이 있는데

바로 '표준화' 입니다

 

오늘날 동일 크기로 표준화된 육각너트

 

도량형 통일 이런 이야기들은

고대사 등을 봐도 나오는 이야기이긴 하지만

본격적으로 공업에 실용화된 것은

17세기 해상대국 네덜란드인들이 어선을 제조하려

교체가 가능한 부품수를 정하고 이 부품들을 동일화 시켜

어선을 빠르게 개발하는 방법을 개발했는데

 

네덜란드인들의 경험은 미국에 전파되어 꽃피게 되는데

미국 발명가 일라이 휘트니는 과거 군용소총들이 한정씩 수작업으로

개별제조될때 하나의 부품만 고장나도 사용할 수가 없는 단점을 해결하려

총기에 들어가는 부품들을 모두 표준화시키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일라이 휘트니

 

또 휘트니는 1793년 세계최초의 조면기를 개발해는데

조면기는 면의 씨앗을 빼는 기계로

그전까지 수작업으로 작업이 진행되다 조면기가 발명되자

면화 농장이 많은 미국 남부주의 경제발달에 기여했고

이로인해 목화농장의 노예노동은 더 필요해졌고

또 이로인해 북부와 갈등이 발생해 남북전쟁이 일어납니다

 

조면기

 

하여튼 휘트니의 발명으로 물품들의 대량생산이 이루어졌는데

특히 소총에 처음 도입한 부품 호환식 생산방법은

산업혁명의 꽃이라 할 수 있는

기계의 대량생산의 기초를 이루었습니다

 

미국 공업은 점차 여러 분야에서

여러 호환되는 부품을 대량생산하기 시작했고

이후 세계 여러나라가 참여한 국제 표준화기구도 창설되며

일의 효율화 , 자동화 작업이 착착 진행됩니다

 

[발명왕 에디슨]

미국 근대 공업사의 절정이자 대표하는 인물로

바로 발명왕이라 불리는 '토머스 에디슨' 이 나오게 되는데

 

토머스 에디슨

 

그는 어린시절부터 닭이 달걀을 부화시키는 것을 보고

달걀을 직접 품었다거나

친구에게 하늘을 날게해주겠다며 인체에 유해한 가스를 마시게 하다

부모님에게 종아리를 맞는 등

호기심이 왕성하다 못해 호기심 천국인 인물이었고

이런저런 기행들을 많이해서

초딩 선생님도 그를 감당하지 못하고 그를 퇴학시켰는데

당시 에디슨은 선생님이 에디슨에게 편지를 읽지 말고

편지를 엄마에게 전해주라 했는데

에디슨 엄마는 편지를 읽고 눈물을 흘릴거 같았지만

에디슨에게 웃음을 지으며 편지를 읽어주었습니다

 

<선생님의 편지>당신의 아이는 천재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우리학교에는 당신의 아이를 가르칠 만한 선생님이 없습니다. 

그러니 어머니가 직접 아이를 가르쳐 주십시요

 

에디슨의 어머니는 스스로 에디슨의 선생님이 되어 에디슨을 직접 가르칩니다

훗날 에디슨은 성공한 발명가가 되어 어머니의 유품을 정리할때

편지를 읽어봤는데 그 편지에는 이렇게 쓰여 있었습니다

 

<선생님의 ㄹㅇ 편지>당신의 아이는 지적장애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아이들과 함께 가르칠 수 없습니다 

더이상 아이를 학교에 보내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어머니는 사랑으로 에디슨을 포기하지 않고

위대한 발명가를 키워낸 것이었습니다

 

어머니가 보관해둔 편지를 읽으며 한동안 눈물을 멈추지 못한

토머스 에디슨은 훗날 일기장에 이렇게 써놓습니다

 

<에디슨의 일기>토마스 에디슨은 지적장애가 있었지만 엄마는 나를 천재로 만드셨다.

 

에디슨의 어린시절과 에디슨의 어머니

 

에디슨은 어린시절부터 궁금한 것은 알아내려 하는 집념의 소유자였고

이러한 그의 성격은 그의 수백 수천번의 실험정신으로 나타났고

그가 발명가가 되는데 일조합니다

 

발명왕 에디슨

 

에디슨은 어린시절부터 기차에서 신문을 팔며 돈을 모아 사업가가 되었고

기차에서 실험하다가 기차에 불이나서

역장에게 뺨까지 얻어맞아 고막이 손상되 귀가 잘 들리지 않게됩니다

 

(에디슨은 ㄹㅇ 씹근성가이인데 탐구력이 너무 강해

어린시절이 고난과 뚜두려 맞는 만화 주인공 포스입니다)

 

이후 세상에 필요한 발명을 한다는 것을 목표로 삼아

기존 남이 개발한 발명품을 쓸만하게 만들어 파는

발명의 상용화 , 보급화에 집중하게 됩니다

 

사업가 에디슨은 1877년 축음기를 만들고

그는 영사기 , 전화 , 냉장고 등을 만들어 상용화 시켜고

무엇보다 그의 불멸의 업적인

'전구' 를 직접 발명합니다

 

에디슨이 발명한 축음기 1899년의 에디폰 , 에디슨은 축음기가 죽은 사람의 생전 음성이나 문서 구술등에 사용될거라 생각했는데 원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게 사람들은 음악감상으로 사용합니다 (공학 계산기로 발명한 컴퓨터를 야동보는데 쓰는 당신과 마찬가지)

 

[에디슨의 전구발명]

이전부터 전구등을 만들려는 시도 , 발명들은 있었지만

발열이 심하거나 수명이 너무 짧는 등

잘 상용화되지는 못했고

근성의 에디슨은 무수한 반복실험을 통해 전구 개량실험을 했는데

 

에디슨은 전구를 개량하려 적합한 필라멘트(전구에서 빛을 방출하는 부분)

를 찾으려 나섰고

자신의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사용하는데

면 , 린넨 , 나무조각 , 종이는 물론이고

구레나룻이나 수염까지 사용하며

모두다 필라민트 재료로 써봤는데

 

실험하는 에디슨 , 과학에서 실험은 가장 노가다가 필요하고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후 연구소에서 그는 대나무 조각을 그을리다

대나무에 함유된 셀룰로오스가 금새 탄화되 강력한 탄소섬유로 변한 것을 보고

대나무 필라멘트를 만듭니다

에디슨은 전구를 만들려 2천번의 실험을 했습니다

 

<에디슨 명언>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이루어진다

Genius is one percent inspiration and ninety-nine percent perspiration

 

이에 실험이 성공하고 백열전구의 수명이 늘어나게 됬고

대나무 필라멘트는 기존 필라멘트와 달리 금방 끊어지지 않고

오래 견뎠고 14시간 30분동안 전구를 밝히고 수명을 다합니다

 

이에 집념의 에디슨은

 

'이제 100시간을 켜는 것도 가능하다'

 

말하고 1천종에 달하는 대나무 특성을 테스트하며

대나무 공급을 위해서라면 지구 끝 정글한가운데 까지 뒤지려 했고

에디슨의 연구원들은 품질좋은 대나무를 찾아 전세계를 뒤지다가

일본 교토에 있는 이상적인 대나무를 가져와

1000시간 이상 불을 밝히게 됩니다

 

일본산 대나무는 1894년까지 '하치만대나무' 라는 이름으로

에디슨 회사에 대량 수출됬고

대나무 필라멘트는 텅스텐 필라멘트로 교체되기전까지

전구 재료로 사용됩니다

 

교토의 대나무

 

교토에 있는 에디슨 기념비

 

그렇게 에디슨과 에디슨 회사를 시작으로 전구의 대량생산 , 보급이 시작됬고

사람들은 더이상 밤에 어둡고 비실용적인 기름 램프를 사용한다거나

밤이 되면 잠에 드는 생활에서 벗어나

밤에도 밝은 세상을 보게 됩니다

 

전구를 들고있는 에디슨

 

에디슨은 전구발명으로 큰 명성을 얻게 됬고

발명왕 에디슨이 만든 에디슨 전등의

매력에 빠진 금융왕 JP모건은 에디슨 전등의 경제적 가치를 감지하고

에디슨에게 투자를 해서 미국에 전등과 발전소가 퍼졌는데

 

금융왕 JP 모건

 

초기에는 극소수 최상류층만 전등을 사용하다

점차 미국 가정에 보급되 미국 , 세계사회에는 밤에도 밝을 수가 있는

전구 , 전등이 도입됩니다

 

(한편 등유로 부를 축적한

석유왕 록펠러는 에디슨에게 위기를 느꼈다고도 합니다 ;;)

 

[비운의 과학자 테슬라]

전구를 발명하고 쌉상타치 인생을 즐기던 에디슨 형에게

위기감을 주는 사람이 나타났는데

바로 '니콜라 테슬라' 라는 '전기의 천재' 로서

 

인류역사상 최고 천재라거나 전기분야에서 아인슈타인급 천재라 이야기 되는 '니콜라 테슬라'

 

테슬라는 당시 공학천재들을 빨아들이고 있던

에디슨 회사에서 일하다가 (현재 한국 IT 기업 사장들도 삼성출신인 것과 비슷)

 

직류전기에 올인하는 에디슨과 대립하다가 회사를 나와서

교류전기 실험을 성공했고

이에 사람들의 투자가 생기자

자기 회사인 '웨스팅 하우스' 를 세웁니다

 

실험실의 테슬라 코일 변압기 앞에서 독서하는 테슬라

 

직류를 고집하는 에디슨과

교류를 주장하는 테슬라는 엄청나게 싸웠고

이를 미국사에서는 '전류전쟁' 이라 따로 기록할 정도로 유명해집니다

 

에디슨의 회사 제너럴 일렉트릭과

테슬라의 회사 웨스팅 하우스는

직류 , 교류로 대결했는데

 

현재는 비효율적인 에디슨의 직류전송보다는

교류가 가진 여러 장점으로 테슬라의 교류전송방식이 널리 쓰이고 있다 하지만

당시에는 테슬라가 에디슨의 자금력 , 로비등에 밀리게 됩니다

 

당시 테슬라는 인류의 이익을 위해 특허 등록을 하지 않았다는 설 혹은

JP 모건이 스폰하는 탄탄대로의 제너럴 일렉트릭에 비해

힘이 약해 자금압박등에 교류전류에 대한 특허를 포기했다는 설 등

 

여러 이유 때문에 에디슨에게 GG를 쳤고

발명가 , 학자기질이 강했던 그는

발명가 , 사업가기질이 강했던 에디슨에 비해

수익성 있는 상품들을 개발하지 못해

독선 , 고집불통 성격에 투자자들과 언쟁을 벌이다

고립됬고 그나마 지지자 , 추종자들이 많아서

완전히 불행한 삶을 살지는 않고

노년기에 호텔방과 임대주텍 월세방을 전전하며

비둘기에게 모이를 주다가 1943년 뉴욕의 한 호텔에

쓸쓸히 생을 마감한 비운의 과학자였습니다

 

노년의 초췌해진 테슬라

 

에디슨과 테슬라는 미국 전기산업 , 공학계의 희대의 라이벌로서

에디슨은 테슬라를 조지려 하면서도

그의 천재성 , 실험가정신은 인정한

씹츤데레(따..딱히 널 좋아하지는 않다구 !! ..) 였고

 

<에디슨이 남긴 말>나에 대해 뭐라하든 상관없으나 

테슬라는 신경질적 기질이니 이런 기사는 그를 비통하게 만들고 일을 방해할 것이다. 

테슬라가 불가능해 보이는 낙관적인 발언을 하더라도 

그가 최고의 실험가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며 

시간만 주면 테슬라는 빈말이 아니라는 것을 입증할 수 있다.

 

테슬라는 고주파 고전압 발생장치인

'테슬라 코일' 이라는 것을 만들었고

무선 전력 송신기술을 연구하기도 한 시대를 앞서간 과학자였습니다

 

1900년 테슬라와 테슬라코일

 

하여튼 에디슨과 테슬라의 발명들은 모두

현대 공업에 주요하게 사용되는 발명이 되었기에

두 인물 다 미국의 위대한 발명가였습니다

 

사람들은 테슬라의 발명 역시 기리고 있고

우주시대를 열려 노력하는 국제 공학자 일론 머스크의 전기차 회사 '테슬라' 역시

그의 이름에서 따왔습니다

 

[자동차왕 포드]

에디슨과 견원지간이었던 테슬라는 에디슨의 견제속에

주류 경쟁에서 밀려

비참한 삶을 산 비운의 발명가가 된것에 비해서

에디슨의 친아들급이었던 '헨리 포드' 라는 위대한 인물도 나오는데

 

잡스 형도 한수 접어주는 현대 공학 끝판왕 , 자동차왕 '헨리 포드'

 

그역시 세계 공학계의 전무후무한 불멸의 업적을 남긴 천재이자

세계 최초의 억만장자 , 록펠러를 잇는 세계최고의 부자이자

'자동차 왕' 이라 불리는 인물로서

에디슨의 근대 발명시대를 끝내고

현대 대량생산 시대를 연 인물로

미국 공학사에서 아주아주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인물입니다

 

포드는 디트로이트(오늘날 미국 자동차의 도시) 서쪽 농촌에서 태어나

어린시절 기계에 대한 지대한 관심속에

농사일을 이으라는 가난한 농부아버지에 반발해 도시로 가서

기계공장에 가서 일을 했는데

그는 16세에 학교를 자퇴하고

직공이 되었고 임금이 작아 밤에는 시계를 청소하는 알바를했음에도

턱없는 저임금에 시달립니다

 

포드가 처음 취직한 공장에서

포드는 그 공장에서 아무도 고치지 못하는 기계를 30분만에 뚝딱 고쳐버리자

자기 자리에 위기의식을 느낀 씹꼰대 공장장이 쫓아내게 됬다 하고

또 공장 업무를 단순화시키면 작업효율이 증대되고

인력을 감축하여 생산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는 바람에

함께 일하던 노동자들의 미움을 샀다 합니다

 

(이때의 상처로 포드는 이후 사장 ,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된후에도

노동자들로 이루어진 노동조합을

창의력을 가로막는 집단으로 여겨 평생 불신합니다)

 

그럼에도 공학에 재능과 열정이 강했던 포드는 이후에도 공장에서 일했고

독일에서 개발된 가솔린 엔진에 대해 감명받고

증기기관과 다른 가솔린기관 , 자동차를 만들고 싶은 꿈을 가지게 됩니다

 

어린시절 포드의 어머니는 위독해졌을때

포드는 급하게 말을 타고 의사선생님을 모시러 가다

어머니의 임종을 지키지 못했고

이는 평생의 그의 한이 되어

포드는 평생동안

 

'좀 더 빠르게 달리는 방법은 없을까 ?'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이에 말보다 빨리 , 지치지않고 달릴 수 있는

자동차를 꿈꾸게 됩니다

 

포드는 자동차를 만들려면

전기기술이 필요하다 느끼고

에디슨 회사에 취직했고 뛰어난 기술자였던 포드는

곧 에디슨의 큰 신임과 인정을 받게 됬는데

 

에디슨은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포드의 꿈을

두번째로 이해해준 유일한 사람이었고

첫번째 사람은 바로 포드의 아내였습니다

 

포드와 에디슨 , 두 왕들의 만남

 

포드는 회사에서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승진하고

에디슨의 지지를 받았고

매일같이 퇴근후

집에 틀어박혀 새로운 엔진을 만들려 밤이 깊게 일에 몰두했고

아무도 포드를 믿지 않았지만 오직 그의 아내만이 믿음을 가지고

밤새도록 남편을 내조합니다

 

헨리포드 가족들 , 헨리포드의 아내 클라라 포드와 헨리포드의 아들

 

포드는 거듭되는 실패속에서 용기를 잃고 좌절하지만

그의 아내는

 

'이 세상 끝까지 어디라도 당신만을 믿고 따르겠다'

 

라고 위로했고

핀잔과 무시가 아닌 신뢰를 준 아내의 격려 힘입어

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끊지 않았고

1896년 6월 4일 포드는 미국 최초의 가솔린 엔진 자동차 '포드 1호' 를 만듭니다

 

훗날 노년의 포드에게 다시 태어난다면 무엇이 되고 싶냐는

한 기자의 질문에 포드는 어려운 시기 큰 힘이 되어준 아내를 생각하며

 

'아내와 함께 있을 수만 있다면 무엇으로 태어나도 상관없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1946년 자신이 처음만든 자동차를 타고 데이트하는 포드 부부 , 세계 초강대국 미국의 최상류층 부부다운 모범적인 모습입니다

 

[포드 모델 T]

포드는 투자자들을 모아 자신의 이름을 딴 '포드' 회사를 세우고

이후에도 자신이 만족하는 자동차를 완성하기 위해

실험을 멈추지 않다가

1908년 10월 1일 '모델 T' 라는 자동차를 만드는데

이 자동차는 세계 역사를 바꾼 자동차가 됩니다

 

오늘날 포드 자동차

 

모델 T 와 헨리포드

 

당시까지만 해도 자동차는 값이 매우 비싸서

상류층들의 전유물이었는데

포드는 자동차 가격은 일반 노동자나 국민들이 구매할 수 있을정도로

저렴해야 한다 고집했고

포드는

 

'5퍼센트가 아니라 95퍼센트를 위한 물건을 만들어야 한다'

 

라 말하며 자동차 단가를 엄청나게 낮춰 판매했고

처음엔 사람들이 포드를 미친사람이라 수군댔지만

이로인해 포드자동차는 불티나게 팔리게 됩니다

 

포드 역시 당연 밑지는 장사는 할 수 없었고

포드는 모델T형의 단가를 낮추기 위해 여러 방법을 도입하는데

차 도색 염료를 아끼려 차색상을 모두 염료값이 가장 싼 검정색으로 통일시켰고

단일 모델 , 단일 색상을 통해

공정을 표준화시키고 가격을 낮춥니다

 

<당시 포드의 주장 및 세뇌>검은색은 고객들이 원하는 색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

포드는 이전에 직접 본

돼지들이 줄줄히 매달려 오는 도살장 시스템에서 영향을 받아

1913년 '컨베이어 벨트 조립라인 시스템' 을 도입해서

노동자들은 이전같이 소규모 팀을 꾸려 자동차를 만드는게 아니라

계속해서 컨베이어 벨트에서 밀려오는 자동차들에 대해

단순 반복조립만 할 수 있게 했고

 

포드 자동차 공장 컨베이어 벨트에서 밀려오는 물품에서 단순조립을 하는 노동자들

 

컨베이어 벨트 공법으로 대량생산되는 모델 T

 

포드의 대량생산 체제는 오늘날 자동차 공업과 똑같습니다

 

이로 인해

경쟁 자동차 회사가 66350명 직원으로 연간 28만대를 생산할때

포드 자동차는 13000명 직원으로 30만대 차량을 생산하게 됬고

 

포드는 컨베이어벨트 시스템을 발명해

현대 공학 시대 , 대량생산 시대를 열게 됩니다

 

아주 인류사의 눈부신 업적으로

포드의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은 세계 곳곳 , 여러 산업분야로 퍼졌고

상품들의 단가가 급격히 낮아지게 되어

가난한 사람들에게까지 문명의 이기들이 보급될 수 있었고

오늘날까지 계속해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틴 리지]

포드는

일반 노동자들도 자동차를 1년치 봉급수준으로 구매할 수 있게

가격을 낮추었는데

모델 T의 가격은 한창 대량생산될때는

당시돈 300달러까지 떨어졌는데 현재돈으로 약 450만원이라 합니다

 

1920년대 미국 도로는 모조리 새까만 포드 모델 T로 채워졌고

한때 전세계 차의 3분의 1이 포드의 자동차로 뒤덮였습니다

 

한국 최초의 영업 승합차량 모델 T

 

그렇게 국민차의 시대가 시작되고

포드는 세계최초로 재산을 10억달러를 넘기며

세계 최초의 억만장자 , 세계 최고 부자가 됩니다

 

사람들은 값싸고 튼튼하고 고장없는 모델 T를

'싸구려 깡통차' 라는 뜻의 '틴 리지(Tin Lizzie)' 라 불렀고

1922년 어떤 사람이자동차 경주에서

자신의 오랜 애차인 모델 T를 타고 출전했는데

그는 자신의 차를 늙은 리즈라 불렀고

관객들은 고물차를 보고 웃으며 모델T 를 깡통 (tin can) 이라 불렀습니다

 

오늘날에도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사랑받는 '모델 T'

 

다른 출전자들은 신형 레이스카를 타고 출전했고

모델 T , 깡통차를 탄 사람은 관객들을 즐겁게 해주려

옛날 자동차를 타고 놀러나온 것이었는데

웃기게도 구형 모델T 차가 단 한 건의 말썽도 없이 전구간을 완주했고

다른 최신 레이싱카들은 자잘한 고장등으로 퍼져버려서

모델 T 가 경기에서 1위를 하게되고

이 싸구려 깡통차 , 모델 T의 신뢰성과 내수성은

단숨에 전 미국인들에게 각인되어

'틴 리지' 는 모델 T의 애칭으로 불리게 됩니다

 

(가성비 + 내구성 + 무고장 + 안전성 등

위대한 포드 정신이 담긴

가히 포드가 만든 차 답습니다)

 

[중산층을 만든 포드]

포드는 일반적인 보통의 부자 , 사업가가 아닌

직접 공장일을 하며 성장했고

공학의 천재였던 인물이라

공장생산에서도 노동자들의 환경을 중시했고

 

노동자들에게 항상 환기가 잘되는 환경 , 햇빛 쐬기를 중요시했으며

숙련공 노동자들을 경쟁 공장들에게 뺏기지 않기 위해

포드는 노동자들에게 1914년 일당 5달러 임금을 주고

주 5일 , 40시간 근무를 세계 최초로 시행합니다

 

<포드의 말>공장 근로자들이 하루 10시간 일하는 과거로 돌아간다면

이 나라 산업계는 지속 가능할 수가 없습니다.

사람들이 제품을 소비할 시간이 없어지니까요.

예를 들어 공장 노동자가 동 틀 때부터 땅거미 질 때까지 일한다면 ,

자동차를 쓸 일이 없을 것입니다.

하루 8시간 근무가 번영으로 가는 길을 열었듯이 ,

주 5일 근무는 더 큰 번영으로 가는 길을 열게 될 것입니다.

 

(근데 오늘날 공장장 , 사장들이

백년전 사람인 포드보다 못한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포드는 필요없는 인력은 자르지만 필요한 인력들에게는 엄청난 고임금과

단축된 근로시간을 제시했고

이로인해 모든 숙련공들이 포드 공장으로 몰려들고

다른 공장들은 포드공장만큼 임금을 못주었기에

계산된 '애사심' 이라는게 생기게 됩니다

 

(ㄹㅇ 애국심이나 애사심 '강요' 하는 나라나 기업치고

선진국 , 선진기업이 없습니다)

 

포드 공장의 노동자들

 

포드 공장 노동자들은 덕분에 부유해져서

주택도 사고 차도 사고 저축도 하게 되었고

사람들은 포드가 '중산층' 을 창조했다 말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신문 만평들은 포드 공장의 노동자들은

모피를 입고 기사가 모는 자동차로 포드공장에 출근하다 묘사하기도 했습니다

 

<포드가 평생 유지한 경영이념>기업은 저가격과 고임금으로 사회에 봉사하는 기관

 

처음엔 모두가 포드에게 환호했지만

포드가 예측하지 못했던 것은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은 엄청나게 일 효율이 빨라지고

효율적인 것이었지만

쉴틈이 없다는 점 , 인간의 부속품화 등의 시대를 도래시켰고

 

빠르게 돌아가는 기계속에 사람이 빨려들거나 인간이 부속품으로 전락하는 현대 사회를 풍자한 찰리 채플린의 '모던 타임스'

 

노동 시간이 단축됬음에도 업무 강도가 엄청나게 높아져서

노동자들은 다시 불만을 가지고

자동차 노동 조합이 탄생하고 노사갈등이 생겨나게 되는데

 

어린시절 노동자 집단에게 미움받은 상처를 가지고 있었던 포드는

노조를 탄압하려

마피아를 불러 노동자 집단을 향해 실탄을 사격하기도 하는 등

미국에서는 여러 노사갈등이 1930~40년대에 격화됩니다

 

[반유대주의자 포드]

자동차라는 실리적 실체를 만들며

부자가 된 포드는

유대인들을 금융에 종사하며 노력없이 돈을 번다고 생각하며 미워했고

반 유대주의 성향을 보였는데

 

<헨리포드의 유대인 발언>유대인의 천재성은 땅 대신 사람을 벗겨먹고 산다는 것이다. 

다른 민족의 사람들처럼 땅을 일구거나 천연자원으로 상품을 생산하여 삶을 꾸려가는 대신 

그런 일을 하는 다른 민족들의 피를 빨아서 살아간다는 것이다. 

들판과 공장에서 땀을 흘리는 일은 다른 민족들에게 맡겨둔체 

유대인은 이들이 거둔 결실을 착취한다. 

이것이 바로 유대인의 기생적인 천재성이다...

 

(포드는 다른 미국 기업가들과 마찬가지로

노력없는 부 , 거지근성을 극혐한 인물이고

이게 유대인 혐오로 나타났는데

근데 이런 풍조는 포드뿐만 아니라

당시 유럽 사회에서도 다들 유대인들을 미워했습니다)

 

포드에 감명받은 히틀러는

정치인이 되기전까지 포드의 사진을 방에 걸어두고

포드의 서적을 읽으며 반유대주의를 키워갔고

포드를 따라서 '국민의 차' 라 불리는 폭스바겐 자동차를 만들기도 합니다

 

유대인을 혐오하는데에 그쳤던 포드와 달리

이후 히틀러는 2차세계대전과 유대인을 학살하는 '홀로코스트' 를 일으켰고

정작 포드는 인종차별주의자였음에도

공장내에 흑인들에게 백인들과 급여 , 승진에서 전혀 차별하지 않았고

맹인이나 두팔이 없는 사람 등 장애인 고용도 많이했고

그냥 이 사람은 논란이 있음에도

시대를 앞서가고 깨어있는 천재긴 천재여서

히틀러가 비빌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포드는 1 , 2차세계대전시기 반전 , 평화운동을 했고

1947년 고향집에서 아내의 품안에서 사망합니다

 

포드가 사망하자 미국 전역 자동차 공장들에서는

자동차왕의 죽음을 기리려 잠시동안 공장을 멈추며 추도했습니다

 

현대시대를 연 포드를 신적 존재로 묘사한 풍자소설 '멋진 신세계' , 신(my lord)을 포드님(my ford)이라 부르고 십자가는 위가 잘린채 포드를 상징하는 T로 바꿉니다

 

<라봉봉>에디슨 이야기는 워낙 어린이 위인전 단골소재이고 하고

유명한 이야기가 많은데 포드 이야기는 요즘들어서 어린이 위인전에 들어가는 추세로 보입니다

 

포드는 미국 공업 , 현대 공학사에서 아주 중요한

컨베이어 벨트 공법을 만든 인물인데

이 인물은 대량생산 체제를 만들기만 한 것이 아닌

주 5일제 , 40시간 노동 , 고임금 등으로

새로운 현대사회 시대를 예고 , 예측했고

놀라운 점은 2020년인 현재에도

아직도 100년전 인물인 포드때만도 못한 작업환경 , 일자리가 태반이 넘다는 것입니다

(인류사의 퇴보인가 ..)

 

현대사회를 알려면 , 더 나아가려면 포드를 공부해야 한다 생각하고 있고

하여튼 세상을 바꾼 뛰어난 인물임은 변함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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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라봉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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