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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미술>

[코카콜라 곡선 디자인]

[팝아트]

[월트 디즈니]

[최초의 장편 컬러 애니메이션 백설공주]

[2차 세계대전 기간의 디즈니]

[디즈니 왕국]

[디즈니 르네상스]

[3D 애니메이션과 겨울왕국]

[저작권 괴물]

<라봉봉>

 

[코카콜라 곡선 디자인]

일단 이전 미국 식문화때 썼어야 하는데

미국 식품 , 디자인사에는

미국 자본주의를 대표하며 디자인사에서도 유명한 코카콜라가 있습니다

 

미국을 대표하는 음료수 '코카콜라'

 

미국 약사 존 스티스 펨버턴이란 인물은

자양강장제 목적으로 탄산수로 새로운 음료를 만들었고

코카잎 추출성분과 콜라나무 껍질원액 , 탄산수를 배합해 만들었기에

이름은 '코카콜라' 가 됩니다

 

존 펨버턴 , 이 아조시가 만든 검은 설탕물이 세계를 지배하게 됩니다 ㄷㄷ;;

 

(실제로 남미 노동자들은 한국인들이 인삼씹어먹듯이

자양강장제 목적으로 코카잎을 씹고

코카콜라 초기에는 코카잎 성분에는 마약이 다량 있었으나

지금은 정부 감독하에 코카잎을 삶아 코카인이 제거된 것으로 만들고 있다 합니다)

 

그는 약국에서 코카콜라를 팔았지만 잘 팔리지 않았고

이후 122만원이라는 헐값에 코카콜라 권리를 약제상 에이서 캔들러에게 넘겼는데

코카콜라의 가능성을 눈여겨본 캔들러는

코카콜라 컴퍼니를 설립하고 영업을 뛰며 판매량을 급증시켰고

코카콜라는 미국을 대표하는 청량음료로 커집니다

 

1915년 켄들러는 상금 500달러를 걸고 보기만해도 코카콜라임을 알 수 있도록

콜라병 디자인 공모전을 열었는데

코카콜라사에서 요구한 것은

 

1. 어두운 곳에서 만졌을때 바로 콜라병임을 알 수 있게 할 것

2. 깨진 병 모양을 보고 콜라병임을 알 수 있게 할 것

 

이었고

유리공장 디자이너가 당시 여성들에게 유행하던

호블스커트 (드레스 가운데 벨트) 에서 영감을 받아

곡선을 가진 유리병을 제출했고

이게 채택되서  콜라병이 나오게 됩니다

 

코카콜라병의 진화

 

라고 유명한 이야기지만

실제로는 디자이너가 콜라열매가 뭔지 몰라서

카카오 열매를 참고해서 곡선모양 콜라병을 만들었고

 

하여튼 코카콜라병의 곡선 디자인은

실제보다 양이 많아보이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하여튼 코카콜라는 불티나게 팔렸고

코카콜라는 신비주의 마케팅 및 영업 독점을 위해

코카콜라 레시피는 절대비밀에 부쳐지고 있다 하고

코카콜라사는 코카콜라를 둘러싼 여러 도시전설들을 묵인 , 방치하며

신비주의 마케팅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세계사회는 탄산수 문화가 발전하자

회사에서는 점차 노동자들에게 술이 아닌

코카콜라나 탄산수를 지급하기 시작했고

미국 뿐만 아닌 세계사회에 코카콜라는 점차 퍼지게 됩니다

 

1941년 캐나다의 코카콜라 공장

 

2차 세계대전 전 나치독일에서 불티나게 팔린 코카콜라 광고 (코카콜라의 흑역사로 참고로 히틀러 이놈이 미국이랑 싸우면서도 포드 , 코카콜라 , 디즈니 애니는 되게 좋아한 이중적인 놈입니다)

 

2차 세계대전동안에는

미군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거나

군납으로 엄청난 양이 미군에 흘러갔고

당시 미군장병들 사진에는 코카콜라가 함께하고 있고

 

미군들의 사랑을 받은 코카콜라 (군인들은 보통 배급되는데로 먹어야 되서 [ㅠㅠ] 스팸이나 코카콜라 등 자국에 좋은 고급 기업있으면 참 좋습니다)

 

미군 중심으로 유럽에도 코카콜라가 퍼져서

냉전시기 소련인들도 2차 세계대전동안 미군에게 얻어먹은 코카콜라 맛에 반해

몰래 코카콜라를 수입해와 마셨다고도 하고

하여튼 코카콜라는 미국인들이 있는 전세계 곳곳으로 퍼져있으며

맥도날드와 더불어 미국 자본주의 , 미국적 이미지를 상징하는 식품이 되었습니다

 

[팝아트]

현대시대는 대량생산 , 대량소비 사회가 되었고

이런 시대에 맞춰 미술계도 추상주의 미술에 반발해

구상주의 , 참신함에 집중했고

대중적인 TV나 잡지 , 광고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작품 재료로 채택하는 '팝아트' 가 생겨납니다

팝아트는 1950년년대 영국에서 시작되어

1960년대부터 미국 뉴욕 중심으로 출현하게 됬는데

로히 리히텐슈타인 , 앤디 워홀이 유명합니다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행복한 눈물(Happy tears) , 1964년' , 조커의 선배이고 가장의 아픔을 상징한다는 도시전설이 있습니다

 

앤디워홀의 '마릴린 먼로'

 

[월트 디즈니]

미국 미술사는 기업 , 자본주의와 연관이 깊으며

가장 대표적인 미국 미술기업은 역시 미국과 세계에 만화왕국을 건설한

'디즈니' 입니다

 

디즈니 창립자 월트 디즈니는

1901년 아일랜드계 빈농집안에서 태어나 정규교육을 많이 받지 못했지만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고

젊은시절 여러 실패와 고생을 하다가 그림 열정으로 애니메이션 회사를 만들었습니다

 

월트 디즈니

 

디즈니는 창고안에서 어렵게 살던 시절

자신에게 겁먹지 않고 다가온 생쥐에게 빵 부스러기를 주며 친해졌는데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귀여운 쥐캐릭터를 만들게 됬고

바로 '미키 마우스' 의 시작이었습니다

 

월트 디즈니와 미키마우스

 

1928년 11월 18일

미키마우스가 등장한 최초의 유성 만화영화(사람의 목소리가 나오는 만화)

'증기선 윌리' 가 극장에서 개봉됬고

익살스럽고 사람 흉내를 내는 귀여운 미키마우스의 모습에

증기선 윌리는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증기선 윌리

 

미키마우스 성공에 힘입어 월트 디즈니는

컬러 애니메이션 제작을 시작해

1933년 대공황 시기 루스벨트 대통령 취임과 맞물려

컬러 단편 애니메이션 '아기돼지 삼형제' 를 개봉합니다

 

늑대는 경제적 어려움 , 대공황을 상징했고

다른 형제들 놀때 묵묵히 벽돌집 짓는 막내돼지는 누가 봐도

루스벨트를 의미했다 합니다

 

디즈니의 아기돼지 삼형제 , 노오오오력의 중요성을 만화는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최초의 장편 컬러 애니메이션 백설공주]

아기돼지 삼형제가 히트한 뒤

장편 영화 제작에 뛰어든 디즈니는 결국

1937년 세계 최초의 풀컬러 극장용 애니메이션

'백설공주와 일곱난쟁이' 를 내놨는데

다른 나라에서 겨우 만화형태가 만들어 지거나 흑백 영상이 나오고 있을때인

1930년대에 컬러 장편 애니메이션을 내놓았다는 것은 엄청난 것이었으며

당대 모든 최신 기술 , 영화제작기술이 총동원된 것이었습니다

 

오파츠(시대를 초월한 역작) 라고도 불리며 오늘날에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는 최초의 컬러 애니메이션 장편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 (1937) 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

 

백설공주는 워낙 혁신적 시도로 만든 영화라

끔찍하게 많은 제작비가 들어갔고

디즈니는 이 장편을 만들려 몇번이나 파산을 거듭했는데

직원들도 이 장편이 엄청나게 역사적인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임을 알았기에

자진해서 월급일을 미루어가며 만들어냈다 합니다

 

어렵게 만든만큼 엄청난 세계적 대흥행을 했고

사람들은 별 기대없이 백설공주를 보러 왔다가

백설공주가 죽은 장면에서 대성통곡을 했고 온 극장이 울음바다가 됬다 하고

백설공주는 엄청난 대흥행을 하게 됩니다

 

물가를 고려하면 오늘날 가장 흥행한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보다

훨씬 많은 수익을 냈다하고

백설공주는 역사상 가장 흥행한 애니메이션이 됩니다

 

[2차 세계대전 기간의 디즈니]

2차 세계대전 기간동안은

피노키오(1940년) , 덤보(1941년) , 밤비(1942년) 을 만들었고

여기서 밤비는 일본의 디즈니라 불린 일본 만화의 아버지 데즈카 오사무가

엄청나게 좋아했던 영화로 젊은 시절 80번이상 본 영화였고

당시 극장표 한번 끊으면 들어가서 계속 볼 수 있었던 시대라

도시락을 3끼 가져가서 하루종일 밤비만 봤다고 하고

이 만화의 영향으로 정글대제(밀림의 왕자 레오) 애니메이션을 만들었고

이게 북미에서 히트치자 디즈니에선 정글대제를 베껴서 라이온킹을 만듭니다

(베끼고 베끼고 베낌)

 

디즈니 밤비와 데즈카 밤비(;;) , 라이온킹 표절논란은 쌤쌤급이라 이야기 되고 있습니다

 

하여튼 2차 세계대전이 본격화되자 결국 미국도 전쟁에 참여하게 되어

디즈니는 디즈니 캐릭터를 이용한 선전포스터와 애니메이션도 제작해

디즈니는 '총통각하의 낯짝' 이라는 히틀러를 조롱 , 비판하는 반 군국주의 애니메이션도 만들었고

이전까지 디즈니 회사는 극심한 노사분규를 겪었으나

점차 애니메이터나 스탭들의 권리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가게 됩니다

 

도날드덕이 나치독일 국민으로 태어나는 악몽을 꾼다는 내용의 '총통각하의 낯짝'

 

디즈니가 만든 어린이용 미키 방독면 , 디즈니는 1차대전 참전용사 출신이고 초기 디즈니 작품은 여러 월트 디즈니의 야성성이 남아있어 우악스럽기도 하고 또 그렇기에 사랑받기도 합니다

 

[디즈니 왕국]

그러나 점차 차기작들의 흥행실패등에

1940년대 후반 디즈니는 파산 위기에 몰리다가

2차 세계대전 이후

신데렐라(1950년) 를 사운을 걸어 내놓았고

신데렐라는 초대박을 치며 디즈니 애니는 다시 부활합니다

 

디즈니 신데렐라 (1950) Cinderella , 비비디바비디부 노래와 신데렐라 공주 변신씬은 엄청 유명합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디즈니 장편이 신데렐라고

이건 경쾌한 분위기와 화려한 작화로 유명한 작품이며

사람들은 신데렐라 하면 보통 디즈니 신데렐라를 떠올리게 됩니다

 

<신데렐라 OST 중에서...>어떠한 고난이 닥쳐도 믿음 잃지 않으면 꿈은 이루어질 거에요 ~

 

디즈니는 이후에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1951년) , 피터 팬(1953년) 등

동화에 기반을 둔 애니메이션을 잇따라 개봉하며 대히트 쳤고

백설공주대부터 뮤지컬 형식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시작됬다면

이 시기부터 동화를 애니화시키는 디즈니의 전통이 시작되었고

이후에도 꾸준히 고전 동화들을 애니화 시키며 흥행하다가

오늘날 대흥행한 겨울왕국은 안데르센의 눈의 여왕을 원안으로 했지만

모티브만 빌려오고 전혀 다른 작품을 만드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하여튼 디즈니는 신데렐라 대성공후 번 돈으로

옛날부터 어린이들이 놀 공간이 없음을 알고

디즈니 만화캐릭터들이 전면에 나오는 놀이동산 , 테마파크인

'디즈니랜드' 를 만들었고

죽을때까지 만화영화 제작에 참여하며 만화 왕국을 건설하고

 

디즈니랜드에서의 월트 디즈니

 

디즈니랜드 구상도앞에서의 디즈니

 

1950년대 디즈니는 테마파크 프로젝트 이외에도

'미키마우스 클럽' 이라는 어린이용 TV판 디즈니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미키마우스 클럽은 미국 장수 어린이 프로그램으로서

1950년대 이후 미국어린이들은 미키 마우스 클럽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일상속으로 느끼며 자라게 됬고

미국 유명 셀럽 , 연예인들이 10대시절 미키마우스 클럽에서 활동하며

미국 미성년자 연예인 , 하이틴 스타들의 등용문이 됩니다

(브리트니 스피어스 , 저스틴 팀버레이크 등이 미키마우스 클럽 출신)

 

미키마우스 클럽

 

미키마우스 클럽 시절 브리트니 스피어스와 저스틴 팀버레이크

 

[디즈니 르네상스]

디즈니는 마지막으로 정글북을 제작한 뒤

1966년 폐암으로 사망하고

많은 미국인들이 전설적인 문화 , 만화의 왕의 죽음에

방황하기 시작합니다

 

디즈니 사후에도 디즈니는 미국을 대표하는 전설적 만화회사였지만

선장없는 회사로 방황하며

데즈카 오사무로 대표되는 일본 망가(만화) 와 아니메(애니메이션)의 성장을 무기력하게

지켜봐야 했으며

 

미국에 'Kimba the White Lion 백사자 킴바' 라는 이름으로 수출된 데즈카 오사무의 정글대제(밀림의 왕자 레오)

 

디즈니는 오랫동안 암흑기를 겪다가

외부 경영진을 데려오게 됬고

1989년 인어공주를 히트시키며 부활하게 됩니다

 

디즈니의 기념비적 작품 '인어공주 (1989) The Little Mermaid' , 안데르센 형이 디즈니에게 인공호흡을 많이 시켜줬습니다

 

1980~90년대 당시 고도 경제성장으로 한창 돈을 번 일본은

풍부한 돈으로 고급 작화퀄리티로 셀애니메이션을 만들어내어

세계 대중 문화계까지 장악하며

아톰 , 슈퍼마리오 , 피카츄 등

수많은 일본 간판 문화상품 , 애니메이션이 미국 대중 문화계를 두두려 패고 있었고

 

90년대와 2000년대 세계 어린이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닌텐도 게임원작 만화 '포켓몬스터와 피카츄' , 미국인들은 이것을 포키먼이라 부릅니다

 

(근데 1980~90년대 일본 문화와 만화는 엄청나게 심오하고 작화 퀄리티가 미쳐서

너무 재밌고 이야기가 깊습니다)

 

디즈니 르네상스 시기는 미국인들이 애국 및 자국 문화계를 지키기 위해

디즈니를 팍팍 밀어주는 시기와도 겹치게 됩니다

 

[3D 애니메이션과 겨울왕국]

디즈니 르네상스 시기

인어공주 , 미녀와 야수 , 알라딘 등

여러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 작품들이 전세계적인 대흥행을 했고

1999년 타잔을 마지막으로 디즈니 르네상스는 끝나게 됬는데

당시 디즈니 애니메이터들의 독립 ,

미국 IT 산업의 수장이었던 스티브 잡스가 애플에서 쫓겨났을때 만든

토이스토리로 대표되는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등장 등으로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인기가 하락했고

잠시 움츠려있다가 결국 디즈니도 2D 작화 애니메이션 시대를 끝내고

(개인적으로 2D 애니를 더 좋아하는 사람으로 아쉽습니다 ㅠ)

 

컴퓨터 3D 애니의 시작을 알린 영화 '토이스토리 (1995) Toy Story' , 애플에서 쫓겨난 시절 잡스형의 눈물이 담겨있습니다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시작했고

계속 절절매다가

결국 디즈니 50편째 장편 애니메이션 라푼젤(2010)이

전세계 흥행을 하며 다시 재부활하고

(이건 딱 10대 소녀취향이라 남자답지는 못하다 생각합니다)

 

디즈니 53번째 장편 애니메이션인

겨울왕국(2013) 이 전세계적으로 말도 안되는 대박 잭팟이 터져서

디즈니는 현재 굴지의 애니메이션 대기업으로 확고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디즈니의 효녀 '겨울왕국 (2013) Frozen'

 

[저작권 괴물]

디즈니는 1980~90년대부터 인수합병 전략을 시행해

수많은 미국 문화계를 사들이기 시작했고

1985년 지상파 방송 ABC를 인수하고

스포츠 분야 진출 (ㄷㄷ;;) , 2006년 스티브 잡스와 협상을 해서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토이스토리를 흥행시키며 컴퓨터 3D 기술 보유) 인수 ,

2009년 마블 코믹스 인수 , 2012년 루카스필름 인수 ,

2017년 20세기 폭스 인수 , 다큐채널 내셔널 지오그래픽 운영 , 게임제작 참여 등

엄청난 디즈니 만화 , 문화제국이 건설됬고

수많은 미국 대중문화는 디즈니가 독점 , 독주하게 됩니다

 

현재 디즈니가 먹은 회사들

 

개인적으로 석유를 독점하다 반독점법으로 두두려 맞은 록펠러의

'스탠더드오일' 의 시즌 2가 펼쳐질까 싶기도하고

디즈니가 본처인 만화에 집중했으면 좋겠지만

현재 워낙 여러 분야에 발을 뻗은 디즈니이고

이런 문화파워를 바탕으로 현재는 한창 일어나고 있는

영화+드라마 배급사인 넷플릭스와 맞다이를 뜨고 있다고 합니다

 

디즈니는 문화회사로서 오늘날 미국 저작권법이 형성되는데 크게 일조했고

미국에서 디즈니는 보통 만화회사가 아닌

문화 안보에 선두에 있는 회사 이미지가 강해

애국보수 이런것과도 겹쳐서

(근데 현재 미국이나 디즈니 아니면 일본 만화계를 막을 나라가 없습니다)

 

정치인들까지 미키마우스 등의 저작권을 계속 연장시켜 보호하려 하고 있고

 

디즈니는 저작권에 깐깐한 회사로서

미국내에서도 최고 수준의 법무팀이 달라붙어있어

미키마우스는 저작권 괴물 , 공포의 쥐라는 이미지도 있고

너무 부풀려져 이야기된다는 말도 있지만

 

그럼에도 원 저작자의 이권 등은 존중해줘야 할 영역이고

오늘날에도 일단은 이분들이 하는데로 따라 줘야 하고

함부로 순진하고 귀여운 미키마우스와 디즈니 캐릭터분들을

자극하거나 놀라게 해서는 안됩니다

 

미국 저작권법은 '미키마우스법' 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미키마우스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고

현재도 여러 법적 연장으로 미키마우스 저작권은 소멸되지 않고 있습니다

 

미키마우스 디자인 변천사

 

미국 만화계가 디즈니만 있냐면 그것도 아닌게

개인적으로 드림웍스도 되게 좋아했는데

이집트 왕자 , 엘도라도 , 슈렉 , 스피릿 등 여러 씹명작들을 내놓았고

이 작품들은 저의 어린시절과 함께했으며

이집트 왕자는 모세의 이야기로서

미국 기독교의 자존심을 보여준다고도 생각되고

스피릿은 미국 인디언들의 자연사랑 등을 나타내는 등

저가 되게 좋아하는 편인데

결국 요즘 디즈니 형이 겨울왕국으로 너무 커지자 요즘 좀 밀리는 기세고

워낙 디즈니가 미국 문화 산업 , 만화계에 끼친 영향력이 커서

드림웍스나 다른 미국 만화회사들도 다 디즈니 출신인데 독립했다거나

디즈니에 영향을 강하게 받은 감이 있습니다

 

<라봉봉>문화의 힘은 상당히 좋은 것으로

저는 어렸을때 수많은 만화와 문학책으로 한글을 배웠고 ;;

 

(제가 지능검사에서 사용 가능한 언어자원이 엄청 높게나왔는데

어렸을때 엄마가 한글공부를 시켜도 잘 안되다가 제가 포켓몬카드로 혼자 한글공부했다 합니다)

 

만화로 된 역사책을 보며 자랐기에

회화나 추상미술 , 조형미술보다는 역시 스토리를 담을 수 있는

만화에 대한 애정이 있고

만화사는 제가 엄청 공부한게 있습니다

 

일단 미국 미술은 역시 자본주의 끝판왕 , 대장나라답게

자본주의 상품 , 기업과 연관된 경우가 많아

고흐나 피카소같은 형들이 나온 유럽에 비해

순수 미술이나 회화에서는 영 잼병인듯 하고

기업들이 미국 문화 , 미술계를 주도했다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 기업이 디즈니로

오늘날에도 디즈니는 겨울왕국으로 또다시 전성기를 맞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오늘날 디즈니 애니는 되게 금수저 느낌에 부드럽고 고급스럽긴 한데

옛날 월트 디즈니는 흙수저 , 밑바닥에서 산전수전 다겪은 인물이라

특유의 야성과 감성이 있어 그때 만화는 재미도 있지만 

만화에 전재산 꼴아박는 사장의 헝그리정신과

시대를 관통하는 그 어떤 소름돋는 느낌이 강해서 (시대정신이랄까..)

옛날만화가 되게 좋고

이런 헝그리정신은 오늘날에도 필요하다 생각되며

오늘날에도 독점화된 디즈니 뿐만 아닌 만화에 대한 열정과 꿈이 있는

참신한 만화가들이 계속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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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라봉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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