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이야기3

예술이야기 2016. 10. 31. 18:45
반응형

저렴하고 튼튼하고 싸고 또 너무저렴해서
일반노동자들도 몇개월 일하면 살수있는 자동차


모델T


모델T의 가격은 다른자동차회사차보다 80퍼센트,,나 낮았다


"포드가 망하려고 작정했군"


5프로사람들의 시기였을까 근데 포드는 100퍼센트를 위한 자동차를

만들수는없었을까도 싶다 다른자동차회사들도 포드의 시대가 시작되자

5퍼센트를 노려 고급브렌드 차들을만들어 잘팔리게된다,,


망하려고 작정한 포드의 모델T는 미친듯이 팔려나갔고

지구상의 자동차 100대중 68대가 모델T였다

이렇게 너도나도 차를갖는 마이카시대의 시작이었다


포드는 록펠러,카네기보다 많은 돈을벌게된다 지구에서 포드보다 돈많은사람은

헨리포드 밖에없었다


포드의 모델T는 싸고 안전했다 이는 오늘날에도 이런면은 배워야된다

이당시에는 오늘날같은 도로도별로없었는데 도로도 깔리게되고

모델T는사실 만능카이런면이있다 차에 스키썰매를달면 설상차가되고

산의 언덕,비포장도로도 잘간다 약간 차가 빼뺴마른데 잘가는게

포드스럽다


포드는 대량생산공법인 컨베이어벨트공법을 도입한다

노동자들은 계속 똑같은일만하면됬다

바퀴만드는사람은 계속 라인에서 밀려오는 바퀴만 두들기면되고

조립하는사람은 조립만하는 단순반복


컨베이어벨트도입은 인류여러분야에 50배의 생산량 증가가있었다


그런데 이방식으로 여러문제가 발생한다

비인간적인 인간의 기계화,부속화 계속되는 단순반복


이는 찰리채플린의 모던타임스에서 패러디된다

포드자동차는 혼자서 다른 자동차모든회사들의 생산량과 비슷한 양의 자동차를만들었다

포드자동차 노동자들은 혼자서 6명할일을 해야됬고

1000명이일하면 한달뒤에 100명도안남는 이직률이있었다

초 고강도의 노동,,

포드는 여기서도 포드식운영을 시작한다


5달러일급


다른 회사들보다 2배의 액수였다


월가에서는 이를 경제적범죄라고 했다



"포드의 말은 너무 사회주의자같아"


"괜찮아 말은 그렇게해도 행동은 우리같이하잖아"



포드가 5달러 일급을 시행하자 사람들이 포드의 공장에 일하려고 몰려들었고

공장 담까지넘는다


또하나의 포드식운영


주5일제 40시간노동


"잠을 자지 않는 사람은 브레이크 없는 자동차와 같습니다.저는 심지어 기계에게도 휴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그런데도 포드의 공장은 너무 노동강도가 쎈게아니었을까


포드의 공장은 비인간적인 그런게있다 감시원들이있어 사람들은 공장에서 일하면서

잡담도 할수없었다 그러자 사람들은 복화술로 이야기하기시작한다,,

이를 사람들은 "포드속삭임"이라한다


또 표정도 무표정으로 해야했다 이를 사람들은 "포드화"라고한다


이에는 포드의 공장에 다니는 자부심,슬픔,해학이 묻어있는 노동자들의

유머


아 포드글을 쓰면서도 숨이막히는듯하다

포드는 감시원들로 화장실자주가는사람까지 통제했다,,


포드는 모델T를 만드는과정에서도 많은이들이 떠났다

5프로를 무시해서일까

포드를 떠날수없었던 포드의가족들은 지구에서 가장 돈많은 위인,남편,아버지였지만

고통속에서 살아야했다

에디슨 전기회사다니며 고생할때 낳은아들 애드셀포드는

진보적 성향이있는듯하다 아버지에게 노조의설립,인권등을 얘기했고

그러다 아버지보다 일찍 40대에 암으로 사망한다,,





반응형

'예술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델이야기5  (0) 2016.10.31
모델이야기4  (0) 2016.10.31
모델이야기2  (0) 2016.10.31
모델이야기1  (0) 2016.10.31
아톰이야기3  (5) 2016.10.30
Posted by 라봉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