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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어머니의 가르침]

[썰매를 만들다]

[신문을 팔다]

[어머니의 죽음]

[자전거를 팔다]

[이카루스의 꿈]

[연날리는 어른들]

[글라이더 비행]

[비행기를 만들다]

[하늘을 날다]

[비행기 할아버지]

<라봉봉>

 

라이트 형제 (왼쪽 : 형 윌버 라이트 , 오른쪽 : 동생 오빌 라이트)

 

[어머니의 가르침]

라이트형제는 미국 개척민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는 밀턴 라이트 목사님이었고

세계 최초로 비행기를 발명한

밀터 라이트 목사님이 낳은 두형제,

셋째아들인 형 윌버 라이트와 넷째아들인 동생 오빌 라이트을

'라이트 형제' 라고 부릅니다

 

형 윌버 라이트는 1867년 4윌 16일

인디애나주 밀빌에서 태어났고

동생 오빌 라이트는 1871년 8월 19일

오하이오주 데이턴 시에서

태어났습니다 (4살차이)

 

아버지는 개척지의 목사로서 출장업무가 잦았는데

형 윌버와 동생 오빌은

아버지가 사온 장난감 프로펠러를 날리며 놀고 있었습니다

 

<윌버 라이트>와 난다 ~

 

라이트형제는 신이났습니다 ~ ♩♪♬

 

라이트 형제의 아버지는 미국에 이주한

영국 및 네덜란드 계였고

어머니는 독일 및 스위스계였는데

(다인종 국가 미국)

 

라이트 형제의 어머니 수잔 캐서린 코너는

손재주가 좋았습니다

아버지가 출장갈때 수잔은 집에서 다섯 아이(남매)들을 돌보며

집에서 온갖 집안일을 도맡아 했고

손재주가 좋아 아이들 옷만들기 , 이발 ,

연장으로 가구 만들기 등을 직접 했고

라이트 형제에게는 어머니가 큰 스승이었습니다

 

<라이트형제의 어머니 수잔>끈기있게 하면

너희들도 할 수 있단다 !

 

사이좋은 라이트 형제는

공작놀이, 기계 만들기가 취미였습니다

부엌이 형제의 연구실이자 공작실이었고

어머니는 그런 아이들을 사랑스럽게 바라보았습니다

 

두형제는 자주 무언가를 만들었는데

형 윌버는 아이디어가 많았고

동생 오빌은 꼼꼼하고 착실한 성향이었습니다

 

[썰매를 만들다]

겨울이되자 마을 아이들이 썰매를 타는 것을 보고

썰매가 없던 형제는 썰매를 직접 만들기로 하고

무엇이든 척척 만들어 내던 어머니에게 달려갔습니다

 

<윌버 , 오빌 >엄마 ~ 썰매를 만들고 싶어요 !

 

라이트 형제의 어머니가 말했습니다

 

<라이트형제의 어머니 수잔>무엇인가 처음 만들려면

먼저 그림을 그려서 만들어야 한다

이것을 '설계도' 라고 해 ~

 

제작의 기초가 되는 설계도

 

어머니 수잔은 아이들에게 설계도 그리는 법을 알려주었고

썰매가 빨리 달리려면 '공기의 저항'을 적어지게 해야 한다며

썰매를 뾰족하게 만드는 것을 일러주었습니다

 

라이트 형제는 어머니의 지도로 설계도를 그리고

썰매 만들기 성공했고

형제가 직접 만든 썰매는 다른 아이들의 평범한 썰매들보다

뾰족한 모습으로 모양이 독특했지만

막상 아이들의 썰매 경주가 실시되자

가장 빨랐습니다

 

<오빌 라이트>공기의 저항 !

 

이외에도 라이트 형제는 어린 시절부터

놀 장난감들을 항상 직접 만들며 놀았습니다

 

[신문을 팔다]

동생 오빌이 14살이 되었을 때

형 윌버와 동생 오빌 , 그리고 오빌의 친구

에드 사인즈는 함께 인쇄사업을 했습니다

 

<라봉봉>미국은 자본주의가 발달하고

독립심이 강한 나라답게

라이트 형제같이 많은

미국 위인들이 청소년 시절부터

작은 사업이나 남의 집 잔디깎이 등 간단한 용돈벌이

일들을 했고 이런 전통은

오늘날에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라이트 형제(+에드 사인즈) 는

'사인즈 라이트 상회' 라는 이름을 붙이고

교회에서 쓰다버린 활자 (혹은 중고 활자) ,

롤러 , 잉크와 나무상자를 이용해

라이트 형제의 집 부엌에서 작은 인쇄소를 열었고

 

라이트 형제는 처음엔 주 1회로 학교신문을 팔았습니다

신문을 몇시간씩 계속 접어야 했는데

라이트 형제는 신문을 쉽게 접는 기계를 생각해냈고

설계도에 이것을 그린 후

발로 밟아 자동으로 신문을 접어내는 기계를 만들어냈고

기계를 사용하자 신문을 접는 지루한 단순 반복업무가

더욱 쉽고 빨라졌습니다

 

이후 라이트 형제는 마을 신문 팔았습니다

라이트 형제는 직접 인쇄기를 만들어

빠른 속도로 신문을 인쇄해냈고

신문이 발행되자

신문 장사는 아주 잘되서 라이트 형제는

신문사 이름을

'서부 뉴스' 라 했고 사무실도 얻었습니다

이에 많은 가게주인들이 자신 가게의 광고를

서부 뉴스에 냈습니다

 

[어머니의 죽음]

그러나 어느날 어머니가 병으로 돌아가셨습니다

라이트 형제의 스승이었던 어머니의 죽음에

라이트 형제는 크게 슬퍼하며

어머니가 평소 말씀하신대로 훌륭한 사람이 될 것을 생각했습니다

 

특히 동생 오빌은 어머니의 죽음에 학교 생활에 흥미를 잃고

빨리 사회생활을 하려

아버지와 상의 후 학교를 그만두었고

라이트 집안의 5남매 중

대학에 진학했던 다른 세 남매들과 달리

훗날 비행기를 발명한

형 윌버와 동생 오빌만이 학교를 중퇴했습니다

 

[자전거를 팔다]

학교 중퇴 후에도

라이트 형제의 신문 사업은 잘 되어갔고

신문사업은 번창했지만

호기심이 강했던 라이트 형제는

당시 크게 유행하고 당시 신기술이었던

'자전거' 에 흥미를 느끼고

새사업으로 자전거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둘다 20대가 되자 라이트형제는 자전거 가게를 열었습니다

자전거 가게의 이름은

 

'라이트 자전거 상회'

 

였고 두 형제는 이 기계에 흥미를 가지고

자전거를 연구하고 판매했고

동생 오빌이 자전거를 알리기 위해

직접 만든 자전거를 타고 자전거 경기대회에서 1등을 하자

사람들에게 좋은 평을 얻어

라이트 자전거 상회 자전거 판매량은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카루스의 꿈]

라이트 형제가 자전거 판매에 신나있을때 쯤

당시 19세기는 산업혁명 등

서양 과학 기술의 전성 시대로

많은 과학기술들이 발달 , 진보했는데

 

이런 큰 발전들은

인류가 생각한

수천년전 고대 그리스 로마신화의

'이카루스의 날개' 처럼 하늘을 날고싶은 열망으로 이어졌고

많은 과학자, 실험가 ,발명가 들이 저마다 하늘을 나는

기계를 만들 노력을 하고있었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하늘을 높게 날려다 추락했다는 이카루스 , 미지의 세계에 대한 인간의 동경과 한계를 상징하는 신화속 인물

 

르네상스 시대 (중세 유럽)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고안한 헬리콥터(위) 와 비행도구 (아래)

 

1896년 여름

25살의 동생 오빌은

티푸스 병에걸려 겨우 죽을고비 넘기며 요양하고 있었고

이때 오빌을 간호하던 윌버가 가져온 신문 읽었는데

윌버와 오빌이 신문에서 본 것은

놀랍게도 '글라이더의 아버지' 라고 불린

독일의 세계제일 글라이더 연구가 오토 릴리엔탈이

자신이 만든 글라이더를 타고

비행실험을 하다 높이 100미터 언덕에서 글라이더를 타다

돌풍에 휩쓸려 떨어져 죽었다는 기사가

신문에 나온 것이었습니다

 

자신이 만든 글라이더를 탄 오토 릴리엔탈

 

당시 비행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괴짜나 정신이 온전치 못한 사람, 웃음거리 취급을 받기 일쑤였고

사람들은 오토 릴리엔탈, 그가 바보같은 실험을 하다 죽었다 비판했지만

윌버와 오빌은 달랐습니다

 

전부터 릴리엔탈을 존경하던 라이트형제는 슬퍼했고

형제는 마주보고 앉았습니다

동생 오빌이 말했습니다

 

<오빌 라이트>형 ! 우리가 비행기를 만들면 어떨까 ?

 

형 윌버도 오빌의 손을 꼭 잡으며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윌버 라이트>좋아 우리가 그 뒤를 잇도록하자

 

이미 이전부터 이카루스같이 하늘을 날려다 추락해 죽은

사람들은 수도 없이 많았고

이런 새로운 분야에 뛰어든 라이트 형제 역시

무엇부터 해야할지 막막했지만

돌아가신 어머니의

'무슨 일이든 기초를 튼튼히 다져야한다'

라는 말씀을 되새기며

라이트 형제는 비행 역사 ,

비행이론에 대해 철저히 공부했습니다

 

[연날리는 어른들]

라이트 형제는 수많은 서적들을 읽으며

2~3년의 기초공부를 하며

글라이더 기초지식을 쌓았습니다

2~3년의 기초공부후

라이트 형제는 비행기 지식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을 만큼

쌓게 됬었습니다

 

당시 뉴스에서는 랭글리 교수가 만든 모형비행기가

비행하는데 성공했고

이에 미국 육군이 랭글리 교수를 지원한다는 뉴스가 나왔는데

대학도 나오지 않은 두 평범한 자전거 상인들인

라이트 형제에게 지원해 줄 사람들은 없었지만

두 형제는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자전거 가게를 계속하면서 비행기 연구 자금을 모으며

남는 시간 내내 묵묵히 비행기 연구, 공부에

힘썼습니다

 

<1899년 형 윌버가 워싱턴 스미스소니언 연구소에 보낸 편지>

인간의 비행은 가능하고 또 실용적이라는 

저의 확신은 더욱 확고해졌습니다. 

이 주제에 관해서 ,,, 논문들을 제공받기를 희망하며 ,,,,

 

라이트 형제는 오랫동안 익힌 기초 비행 이론을 바탕으로

우선 실험용 연을 여러번 만들어 날려보았습니다

실험용 연은 성공적으로 날았습니다

 

그 실험을 본 동네 아이들은 두 어른이 연날리기 놀이를 하는 줄

알고 신이 나서 구경했고

그러는 동안 두 형제는 계속해서 실험에 집중했습니다

 

[글라이더 비행]

무명의 자전거 장수 , 아마추어 연구가 라이트형제는

이론과 계획을 세우며 접근했지만

17년동안 비행기를 개발하다 실패한

당대 최고의 과학자라는 랭글리 박사팀과 달리

수많은 독서를 통한 사전 지식습득,

철저한 수백, 수천번의 비행 실험을 하며

시행착오들을 만들어냈고

신중을 거듭하며 '경험' 의 중요성을 일찍히 파악한

인물들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 형제는 연날리기 실험 성공 이후

1900년 , 형 윌버가 33세 동생 오빌 29세때

본격적으로 글라이더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오랫동안 기초연구에 힘쓴 두 형제는

가게 뒤 헛간에서 사람이 탈만한 대형 글라이더를 만들어냈고

라이트 형제는 만든 글라이더를 해안으로 운반했습니다

 

<윌버 라이트>추락해도 모래톱이 있으니 안전할테고 ,

해안가가 비행 실험하기 좋군 !

 

먼저 라이트 형제는 글라이더를 손보고

처음에는 아무도 태우지 않고 글라이더에 밧줄을 달고

실험용 연처럼 글라이더를 날렸습니다

글라이더는 연처럼 안전하게 공중에 떴고

실험은 무사히 성공했습니다

 

<윌버 라이트>그러면 이번엔 내가 타볼게 !

 

이번엔 형 윌버가 공기의 저항을 생각하며

글라이더 날개 아래에

길게 엎드려 조종간을 잡았습니다

 

동생 오빌이 줄을 끊자 바람을 타고 글라이더가

떠올랐고

윌버를 태운 글라이더는 하늘로 날아올랐습니다

 

글라이더는 30미터 가량을 날았지만

땅으로 착륙할때 세게 흔들리며 모래밭에

곤두박질쳤습니다

 

다행히 윌버는 다치지 않았고

비행에 성공한 라이트 형제는

서로 부둥켜 안으며 모래밭을 뒹굴었습니다

 

라이트 형제는 글라이더의 망가진 곳을

재빨리 고친후

이번엔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날개 밑에 썰매와 조정간을 달았고

동생 오빌도 글라이더에 타보고매일같이

모래밭에서 비행실험에 몰두하며

공기의 흐름 , 비행 기술등을 연구했습니다

 

1900년 라이트 형제의 복엽 글라이더

 

[비행기를 만들다]

다음해에도 라이트형제는

비행실험에 매달렸는데

실험 중 공기 흐름을 인공적으로 조절하는

터널모양의 장치 '풍동 실험 장치' 를 만들었고

'풍동 실험 장치' 는 오늘날 항공기 , 선박실험 등에도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라이트 형제의 풍동 실험 장치 복제품 , 출처 : 위키백과

 

이후에 미국 육군의 지원을 받아

비행기를 만들고 있었던 랭글리 교수는

라이트 형제의 소문을 듣고

라이트 형제에게 자신에게도 비행 실험을 보여달라

편지를 보내왔지만

라이트 형제는 겨울에는 비행을 할 수 없다거나

엔진 실험에 바빠 시간이 없어 거절했고

 

다시 라이트 형제는 본격적으로 '비행기' 를 만들기 위해

이번엔 글라이더에 달

엔진을 만들기에 착수했습니다

 

라이트 형제는

1903년 2월

90kg 의 12마력짜리 가솔린 엔진 개발에 성공했고

엔진의 요란한 큰 소리에 마을 사람들이 놀라

경찰의 주의를 받기도 했지만

이후 계속해서 비행기 제작에 착수했고

2.4m 길이의 프로펠러도 만들어 글라이더 동체에 달아

결국 비행기 '플라이어 1호 (Flyer-1)' 를 만들어냈습니다

 

[하늘을 날다]

라이트 형제는 동전을 던져 누가 먼저

비행기를 탈지 결정했고

결국 형 윌버가 되서 플라이어 1호에 올라탔는데

4초정도 동안 5미터 높이로 32미터를 날아

비행 실험에 성공했고

결국 실험에도 성공하자

마을에 벽보를 붙였습니다

 

<라이트 형제의 벽보>내일 비행기로 나는 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1903년 12월 17일 오전 10시 35분

킬 데빌 언덕에서 라이트 형제와 벽보를 보고 온

구경꾼 5명이 있었고

동생 오빌이 비행기에 올라탔고

비행기는 목제 레일을 타고 활주하며

하늘을 날아 12초동안 36미터 를 날았습니다

그렇게 인류 최초의

동력(기계적 에너지로 움직이는 힘) 비행에

성공한 대사건이 라이트 형제에 의해 일어났습니다

 

<구경하던 사람들>와 난다 날아 !

 

<세계 역사>1903년 12월 17일

라이트 형제 , 세계 최초로 비행에 성공하다

 

1903년 12월 17일 오빌 라이트의 역사적인 세계 최초의 비행 성공

 

동생 오빌은 비행기를 무사히 착륙시키고

그 뒤를 이어 형 윌버가 재차 비행을 시도해서

59초동안 260미터를 날았습니다

 

이보다 9일전 랭글리 교수는 비행기를 만들어

사람을 태우는 시도를 했지만 곧 강으로 추락했고

불과 며칠 사이에 세계적인 업적을 놓친 랭글리는

실의에 빠져있다 몇 년 후 세상을 떠났습니다

 

[비행기 할아버지]

이후에도 라이트 형제는 점점 비행 기술을 개량시켜

더 오래 , 멀리 날 수 있는 비행기를 만들었고

5분 4초나 하늘을 날았고

미국에서는 이런 라이트 형제가 과소평가되고

영국이나 프랑스가 깜짝 놀라 비행기 기술을 알려달라

여러 좋은 조건을 제시하며 라이트 형제를 찾아왔지만

라이트 형제는 거절하고 미국 육군에 비행기에 팔려했고

미국 육군은 이미 비행에 실패한 랭글리의 비행연구 지원에

막대한 자금을 써서

비난을 받고 있었기에 라이트 형제의 비행기를 사지 않으려 했고

결국 라이트형제는 비행기를 팔지 않고 다시 개량에 힘써서

1905년 비행거리 38.5km 비행시간 39분 기록을 세웠습니다

 

결국 사람들에게 라이트 형제에 대한 소문은 퍼져나갔고

뒤늦게 미국 육군에서도 라이트 형제에게 공개 실험을 부탁해서

라이트 형제는 자국민들을 위한 비행기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비행기를 탄 동생 오빌 (왼쪽) 과 형 윌버 (오른쪽)

 

이후에도 라이트형제는 비행기 발전에

온 힘을 기울였는데

라이트 형제가 기술을 훔쳤다고 선동하는 자들로 인해

라이트 형제는 재판을 받아야 했고

안타깝게도 이런 상황속에 형 윌버 라이트가

스트레스 등으로

1912년 5월 30일 45세를 일기로 사망했습니다

 

이후 법원에서는 겨우 라이트 형제가 죄가 없다고

판결을 내렸고

라이트 형제가 최초로 하늘을 난 지 30년이 되던해인

1933년 라이트 형제를 기념하기 위해 키티호크 킬 데빌 힐스(힐스=언덕)에

'세계 최초 동력비행 기념비' 가 세워졌습니다

 

킬 데빌 힐스의 라이트 형제 기념비

 

비행 기념비 완공에 참석한 오빌은

눈물을 흘리며 이미 세상을 떠난

형 윌버를 생각하며 기념비를 바라보았고

 

동생 오빌은 자국인 미국에서는

유럽에서에 비해 좋지 않은 대접을

받기도 했지만 나름 평탄하게 살며

마을 아이들에게 '비행기 할아버지' 라고 불렸고

그럴때마다 허허 하며 아이들과 놀아주었습니다

 

1948년 1월 30일 동생 오빌 라이트도

77세를 일기로 고향 오하이오 주 데이턴 시에서

평안히 눈을 감았습니다

마지막 그의 유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빌 라이트>바람은 높아 ,,,,, 이제 날 수 있겠어

 

하늘을 날고싶어 한 수천년 동안의 인류의 꿈을

이루어준 라이트 형제 윌버 라이트와 오빌 라이트 !

두 형제가 죽고 나서부터 미국인들은 세계 2차대전 후

자국을 높이기 위한 무언가를 찾다가

라이트 형제를 재발견했고

다시 라이트 형제의 명예를 높여주며

미국의 자랑으로 이야기 하며 위인전도 출판했습니다

 

<라이트 형제의 명언>꿈이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믿는다면 , 

꿈만 좇는 바보처럼 보여도 좋을 것이다

 

<라봉봉>자신의 꿈을 이루어

세상을 바꾼 인물 라이트 형제 이야기였습니다

 

라이트 형제가 비행기를 발명하기 전만 해도

인류는 하늘을 날지 못한다는 이야기들이 있었고

라이트 형제의 도전은 불가능에 가까워 보였을 지도 모릅니다

 

그들의 도전 정신들은

후대 미국 공학자들에게 영향을 끼쳐

미국은 공학과 기술이 번성한 사회를 이루게 되었고

오늘날에도 우리 이웃에

'비행기 할아버지' 같은 사람들이 많아지면 얼마나 좋을까 싶습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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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라봉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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