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의 *간언에 풍악을 그친 경덕왕>
(*간언 諫言 웃어른이나 임금에게 옳지 못하거나
잘못된 일을 고치도록 하는 말)
경덕왕 20년
정월(1월) 초하룻날(1일) 봄
무지개가 해를 관통했고
햇무리(햇빛이 대기 속의 수증기에 비치어
해의 둘레에 둥글게 나타나는 빛깔이 있는 테두리)
가 보였습니다
4월 여름
혜성이 나타났습니다
경덕왕 21년
5월 여름
오곡, 휴암, 한성, 장새, 지성, 덕곡 의 여섯 성을 샇고
각각 태수를 두었습니다
9월 가을
사신을 당나라에 보내서 조공했습니다
경덕왕 22년
4월 여름
사신을 당나라에 보내서 조공했습니다
7월 가을
서울(=수도, 서라벌)에 큰 바람이 불어서
기와가 날리고 나무가 뽑혔습니다
8월
복숭아와 오얏(자두)나무 꽃이 두번째 피었습니다
(桃李再花 도리재화)
상대등(신라 귀족 수장직) 신충과
시중(오늘날 국무총리) 김옹이 퇴직했습니다
대내마(=대나마, 신라 10등벼슬) 이순은
경덕왕의 총신 寵臣 (임금의 총애[사랑]을 받는 신하) 였는데
그(이순) 가 어느날 갑자기 세상을 피해서 산으로 들어갔는데
여러 번 불렀으나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순은 머리를 깎고 스님이 되서
경덕왕을 위해서 단속사 斷俗寺 를 세우고 그 곳에서 살았습니다
그 후 경덕왕이 풍악을 즐긴다는 말을 듣고
이순은 즉시 대궐문으로 찾아갔습니다
이순은 경덕왕에게
<이순>제가 듣건대
옛날 걸주 桀紂 (중국 걸왕과 주왕으로 폭군의 상징으로
쓰이는 말) 가 주색 酒色 (술과 여자) 에 빠져
황음(음탕한 짓) 을 그칠 줄 몰랐습니다
이로 인하여 정치가 문란하고
나라가 망하였다고 합니다
앞에 가는 수레 바퀴가 없어지면
뒷 수레는 마땅히 이를 경계 하여야 합니다
엎드려 바라옵건대
대왕께서는 허물을 고치고 자신을 새롭게 바꾸어
나라를 영원히 보존하소서 !
라고 간했습니다
경덕왕은 이 말을 듣고 감탄해서
풍악(음악)을 그치게 해고
이순을 큰 방으로 인도해서
도리의 오묘함과 세상을 다스리는 방법을
며칠 동안이나 들었다고 합니다
경덕왕 23년
정월(1월) 봄
이찬(신라 2등벼슬) 만총이 상대등(신라 귀족 수장직) 이 되고
아찬(신라 6등벼슬) 양상이 시중(오늘날 국무총리) 이 되었습니다
3월
혜성이 동남족에 나타나고
용 龍 (Dragon) 이 양산 밑에 나타났다가
얼마 안되서 날아갔습니다
12월 11일 겨울
크고 작은 유성이 나타났는데
이를 본 사람이 셀 수 없이 많았습니다
경덕왕 24년
4월 여름
지진이 있었습니다
사신을 당나라에 보내서 조공하니
당황제가 신라 사신에게
검교예부상서 벼슬을 주었습니다
6월
유성이 심성을 범했습니다
(流星犯心 유성범심)
이 달에
경덕왕이 붕어(사망) 했습니다
시호를 경덕 景德 (해석하면
빛나는, 경사스러운 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라 하고
모지사 서쪽 산에 장사지냈습니다
<김부식> '고기 古記 ' 에는
' 영태 원년 을사에 죽었다 ' 라고 기록되어 있고
'구당서' 와 '지리통감' 에는 모두
'대력 2년에 신라왕 헌영(경덕왕의 이름)이 사망하였다'
라고 기록되어 있으니
잘못된 것이 아닌가 한다
<라봉봉>통일신라 마지막 전성기 왕이라 불리는
경덕왕의 이야기였고
경덕왕 사후 혜공왕때부터 신라는
혼란의 시기가 시작됩니다,,
나름 선대로부터 강력한 왕권을 이어받은 그였고
신라 왕권이 점차 쇠락해가고
귀족들의 힘이 강해졌다고도 할 수 있으나
귀족들에게 휘둘릴 정도는 아니었고 나름 개혁정책도 하고
신하들의 간언도 귀귀울여 들을 줄 아는
마지막 전성기 왕이라 불릴 정도로 무난한 인물이었다고
생각됩니다
경덕왕 말기에 경덕왕이 풍악을 즐기고 있었을 때
찾아온 이순의 간언에 그 말을 듣고
이순과 방에서 며칠 동안이나 세상을 다스리는 법을
이야기 했던 경덕왕은 경덕왕의 어질고 현명한 모습을 보여주는
이야기라 할 수 있고 바른말 하던 이순을 총애했다는 기록은
그가 어진 신하들을 가까히 한 인물이라고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비록 '녹읍 부활' 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이때부터 왕권이 약해졌다라는 이미지가 있으나
일단 경덕왕때 까지는
그럭저럭 무난히 국정이 운영되던 시기라 할 수 있고
문제는 그 다음왕인 무려 8살에 즉위하게 되는
혜공왕때부터 신라 난세의 시작이라 할 수가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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