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그렇게 주몽은

부여 왕자들의 시기와 질투속에서

마굿간에서 말을 돌보던 신세가됬고


마음 속에서는

천제,하느님의 아들로서

남쪽으로 내려가서 나라를 세우려는

큰 뜻이 있었으나

어머니 유화부인이 계서서 그 뜻을 주저했고

이에 어머니에게

자신의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습니다,,


주몽의 어머니 유화부인은

주몽의 답답한 마음의 말을 듣고

흐르는 눈물을 씻으면서,,


<유화부인>흑흑 너는 내 생각 하지 말라

나도 항상 마음 아프다


장사가 먼 길을 가려면

반드시 준마가 있어야 한다


라며 아들 주몽을 데리고 마구간에 가서

곧 긴 채찍으로 말을 때리니

여러 말은 모두 달아나는데

붉은 빛이 얼룩진 한 말이 있어서

두 길(약 4.6m ??) 되는 난간을 뛰어 넘으니

이것이 준마인 줄 비로소 깨달았습니다


<이규보>통전 通典 (중국 역사책) 에

주몽이 타던 말은 모두

과하마 果下馬 (타고서 과실(과일)나무를

지날 수 있다는 뜻으로, 키가 썩 작은 말) 라 하였다


주몽은 이 말이 준마,빠르게 잘달리는 말임을 알고

남 모르게 바늘을 혀에 꽂으니

말은 혀가 시고(저리고) 아파서 먹지 못했고

결국 준마는 며칠 못되서

형상이 심히 야위어서

나쁜 말과 다름 없었습니다


그 뒤에 금와왕이 마굿간을 돌아보고


<금와왕>음,, 다른 말들은 통통하게

살이 쪘는데 저 말(준마)만이 말라서

나쁘구만,,

통통한 말들은 나와 왕자가 타고


으음,,

저 말은 주몽이 너가 가지거라


금와왕은 바로 이 말을 주몽에게

주었습니다


이에 주몽은 말을 얻고나서

비로소 바늘을 뽑고

밤낮으로 도로(먼저와 다름없이) 먹였습니다


<이규보>그 어머니가


<유화부인>이것은 내가 밤낮으로 고심하던 일이다

내가 들으니 장사가 먼 길을 가려면

반드시 준마가 있어야 한다

내가 말을 고를 수 있다


하고 드디어 목마장으로 가서

긴 채찍으로 어지럽게 때리니

여러 말이 모두 놀라서 달아나는데

한 마리 붉은 말이 두 길(4.6m ??)이나 되는

난간을 뛰어넘었다


주몽은 이 말이 준마임을 알고

가만히 바늘을 혀 밑에 꽂아 놓았다


그 말은 혀가 아파서 물과 풀을 먹지 못하여

심히 야위었다


왕이 목마장을 순시하며

여러 말들이 모두 살찐 것을 보고

크게 기뻐서 인하여

야윈 말을 주몽에게 주었다


주몽이 이 말을 얻고 나서

그 바늘을 뽑고 도로 먹였다고 한다


<라봉봉>그렇게 부여를 떠나서

나라를 세우고 싶었으나

말을 돌보는 신세가 되어서 답답했던 주몽의

속마음을 들은 어머니 유화부인은

눈물을 흘리며 주몽에게 떠나려면

빠르고 잘달리는 말이 필요하다했고

이에 채찍을 들고 내리쳐서 주몽이 탈 좋은 말을

찾아줍니다,,


그렇게 주몽은 꾀를 써서

그 말을 금와왕에게 얻게되고

이에 부여를 탈출하기로 결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라봉봉
,